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에어팟 프로(에어팟 3세대) 기능 분석
    에어팟 2019. 10. 29. 20:27

    안녕하세요. 애플코코넛주스입니다.

     

    오늘은 최근 애플에서 공개한 에어팟 프로(에어팟 3세대) 기능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번 분석에서는 제가 가지고 있는 에어팟1세대, 2세대, 소니 노이즈캔슬링 이어폰과 비교를 많이 했습니다.)

     

    에어팟 프로에 대한 정보는 애플 공식 웹사이트에 공개되어 있으며, 금년 12월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출처: 애플, 기사)

     

    에어팟 2세대가 올해 4월에 출시된 이후, 같은 해 12월에 출시되는 차기 버전인 이번 에어팟은 3세대 보다는 Pro라는 이름으로 세상에 나왔습니다. 

     

    3세대가 아닌 Pro라고 명명한 이유는 아마도, (1) 에어팟 2세대와 같은 H1칩을 사용하고 기능이 추가된 점 (2) 기존 2세대를 오래된 것으로 보이게 하지 않기 위함으로 생각됩니다.

     

    1. 스펙 분석

    아래는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품을 비교한 것입니다(링크).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설명하는 에어팟 3세대(에어팟 프로)의 기능입니다.

    가격은 2세대 유선이 오픈마켓에서 15.8만원에 판매되는 것을 감안하면 에어팟 프로는 가격이 거의 두 배 올랐습니다.

     

    그 외에 노이즈캔슬링, 방수 기능이 생겼습니다.

     

    케이스 충전은 무선충전이며, 재생시간은 약간 줄어든 4.5시간입니다.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은 일반적으로 배터리를 좀 더 사용합니다.)

     

    2. 노이즈캔슬링과 커널형 이어폰으로의 도약

    제가 지난 글(링크)에서 예상했던 것과 같이 에어팟은 3세대에서 노이즈캔슬링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방수 성능을 제공합니다.(사실 그것이 전부입니다.)

     

    노이즈캔슬링은 구조적으로 외부의 소음을 막는 형태로 되어야 하고, 그 이유로 커널형으로 디자인이 된 것이 특징입니다.

    제가 소니의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인 WF-1000XM3를 구입하여 쓰게 되면서 커널형을 쓰게 되었는데, 커널형은 사람의 귀의 크기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므로 다양한 이어팁 중 하나를 골라써야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참고: 지난 글).

     

    아래는 애플이 제공하는 이어팁에 대한 내용입니다. 에어팟 이어팁은 실리콘으로 제공한다고 되어있는데 일반적으로 이어 팁은 실리콘입니다.

    에어팟 프로부터 커널형이 되면서 다양한 크기의 이어팁을 제공한다.

     

    커널형의 장점은 '높은 차음성'이지만, 단점은 '귀 크기가 다른 사람과 이어폰을 같이 듣기에 불편하다' 입니다.

     

    제가 소니 WF-1000XM3를 쓰면서 불편한 점은 귀에 압력이 조금 찰 때가 있다는 것인데, 에어팟 프로는 그런 점이 없다는 점을 강조합니다.(이 기능이 잘 작동한다면 소니에 비해 앞서 가는 점이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니 WF-1000XM3와 유사하게 이어폰을 길게 누르면 외부 소음을 들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실 이 기능은 실제로는 그렇게 쓸 일은 잘 없었고, 차라리 이어폰을 잠깐 빼는게 더 편했습니다.)

    이어폰을 길게 눌러 외부 소음을 들을 수 있는 기능

     

    3. 방수 성능을 통해 운동과 더욱 가까워진 에어팟

    방수 성능은 음악을 들으며 운동을 하는 사람의 니즈를 반영한 것입니다. 비가 오는 날 격하게 운동을 하는 사람은 잘 없겠지만, 운동 중 땀이 흐른다거나 실외 운동 중 갑자기 내리는 빗방울 정도는 막아준다면 기존보다 한결 마음이 편할 것입니다.

     

    또한 커널형 이어폰이 가지는 타이트한 착용감이 기존 오픈형 에어팟 2세대 대비 운동 중에도 귀에서 잘 흔들리지 않도록 지지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맺으며...

    에어팟 프로 성능 분석을 하면서 에어팟이 무선 블루투스이어폰 경쟁자로 소니를 인식한 것처럼 느껴지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노이즈캔슬링 기술은 올해 여름부터 뜨거워졌고, 소니의 프리미엄 제품인 wf-1000xm3가 7월에 나왔으니, 애플도 발빠르게 움직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소니 WF-1000XM3와 유사한 에어팟 프로 케이스
    소니 WF-1000XM3 이어폰과 케이스

     

    하지만 에어팟 프로가 새롭게 가진 성능을 이미 가지고 있는 소니 노이즈캔슬링 이어폰을 써본 저로서는 에어팟 프로가 출시된 이후에도 2세대를 선호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 이유로는 기존 오픈형 에어팟이 주는 특유의 공간감(스피커로 듣는 듣한 느낌), 프로와 같은 H1칩을 통한 안정적인 연결, 그리고 프로 대비 2배 저렴한 가격에 있습니다.

     

    물론 노이즈캔슬링 기능 자체는 정말 괜찮은 기능이고, 이에 따른 커널형의 단점인 귀에 압력이 차는 문제를 이번 에어팟에서 제대로 예방했다면 이번 에어팟 프로는 정말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