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 SSD T5로 맥북 프로 백업하기
    맥북 2020. 1. 5. 16:44

    안녕하세요.

     

    오늘은 삼성의 SSD T5로 맥북 프로 백업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까 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모델은 맥북 프로 2017년형 인데, USB-C포트가 4개만 있는 모델입니다.(링크)

     

    기존에 가지고 있던 씨게이트(seagate) 외장 하드디스크는 아직도 씨게이트 제품 중에는 상위 두번째로 팔리고 있는 제품이고 엘라고(elago) 젠더를 사용하여 주로 백업에 사용하고 있었습니다.(링크: 씨게이트, 엘라고)

    씨게이트 Backup Plus S Portable Drive USB3.0
    씨게이트 외장하드와 같이 썼던 elago 멀티 젠더

    그런데 약 6개월 전부터는 백업을 해도 잘 되지 않는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아마 Mojave OS 업데이트부터 문제가 생겼던 것 같습니다.)

    증상으로는 [지난 180일간 백업이 안되고 있다]거나 [디스크가 추출]되었다는 알림창이 뜨며 백업이 중단되기 일쑤였습니다.

     

    최근에는 맥북 배터리 스웰링 문제로 A/S를 맞기게 되면서 백업을 꼭 해야 되는 상황이 생겼고, 그래서 씨게이트를 포맷하고 다시 백업을 시도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애플에서는 Time machine이라는 백업 툴을 기본으로 제공하는데, 애플에서 요구하는 외장하드의 포맷 방식은 Mac OS 확장(저널링) 포맷과 Xsan 포맷입니다. (참고 링크). 그래서 mac에서는 가장 흔하다는 macOS 확장 저널링으로 포맷을 하고 다시 백업을 시도해 봤습니다.

     

    1. 포맷 방법

    화면 우측상단 돋보기 클릭 → 디스크유틸리티 실행 → 외장하드 선택 → 지우기 → 포맷에서 Mac OS 확장(저널링) 선택

    2. 백업 방법

    화면 우측상단 돋보기 클릭 → Time Machine 실행 → 디스크 선택

     

     

    하지만, 같은 문제는 반복되었습니다. 

     

    제가 백업을 해야하는 용량이 약 180GB 정도였는데, 백업 속도는 너무 느렸고(약 30시간 예상) 전원이 꺼지지 않게 설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한 시간이 채 되지 않아 하드디스크가 추출되어버리는 증상이 3번 이상 반복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삼성의 포터블 SSD인 T5를 구매하여 맥북을 백업해 보기로 하였습니다.(링크)

     

    500GB기준 11만원의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려온 상태이고, 국내 생산품이라 믿음이 좀 더 갔습니다.

    작은크기도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아이폰XR의 1/3크기 정도입니다.)

    삼성 포터블 SSD T5 - 500GB
    삼성 SSD T5 - 에어팟과 사이즈 비교

     

    USB-C 단자 하나와 LEB 램프 하나가 있는데, 작동 중일때는 파란색 램프가 들어오고, 작업 중에는 파란색 램프가 점멸하며, 연결을 끊으면 불이 들어오지 않는 방식입니다.

     

    백업방식은 위와 동일하게 하였습니다. (Mac OS 확장(저널링)으로 포맷하였고, 암호화는 하지 않았습니다.)

     

    백업 중에는 체감상 평균 4초에 100MB를 백업하는 느낌이었고, 180GB를 백업하는데, 1시간이 채 안 걸렸던 것 같습니다.

     

    엊그제 저녁에 첫번째 백업을 하고 아래 두 체크박스를 체크해 주었고, 오늘보니 꾸준히 시간대 별로 백업을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백업 디스크이긴 하지만, 파일도 복사할 수 있습니다.

     

    외장SSD를 백업디스크로 써서 조금 아까운 감도 있지만, 지난 6개월간 불가능했던 맥북 백업이 가능해져서 다행이라는 생각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